[Java 03]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1 - 객체, 클래스, OOP란?

 

 

객체란?

  • A Java object is a member (also called an instance) of a Java class.
  • Java 클래스의 멤버(인스턴스라고도 함)
  • 클래스를 구체화한 것
  • 클래스를 데이터 타입으로 메모리에 생성된 것
  • state(fields, 상태), behavior(methods, 행동)로 구성

 

클래스란?

  • A class is the blueprint from which individual objects are created.
  • 개별 객체가 생성되는 기반이 되는 설계도
  • 사용자 정의 데이터 유형, 데이터 타입
  • 객체를 생성할 때 사용

 

객체지향 프로그래밍(OOP, Object-Oriented Programming)

  • 기본적으로 기능과 논리보다는 데이터 또는 객체를 중심으로 소프트웨어 설계를 구성/모델링하는 컴퓨터 프로그래밍 설계 방식

 

 

👍 장점

  • 블록 형태의 모듈화된 프로그래밍
    • 신뢰성 높은 프로그래밍 가능
    • 추가/수정/삭제가 용이
    • 재사용성이 높음.